신난 녀석

 

탈모(脫毛)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하는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두피의 머리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탈모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굵고 검은 머리털이 빠지기 때문에 미용상으로 문제가 됩니다. 특히 동양인의 모발이 서양인에 비해 밀도가 낮아 탈모가 더 많은 것도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탈모는 우울증 및 두려움을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조기치료, 예방이 중요합니다.

 

 

탈모 진행 여부는 100개 이상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판단이 될 때(일반인은 하루에 50~70개 정도 머리카락이 빠진다) 탈모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탈모가 진행하면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많아지고 이마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M자 모양으로 이마가 넓어지며 탈모가 진행되며 정수리 부위의 탈모도 진행됩니다. 이마 위의 모발선은 유지되면서 머리 중심부의 모발의 머리숱이 적어지는 것도 탈모의 증상입니다.

 

 

탈모가 생기는 원인은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이 주요 인자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외에도 영양 결핍, 발열, 수술, 출산, 내분비 질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모는 바르는 약, 먹는 약, 모발 이식술 등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평소에는 면역 요법으로 탈모 진행 속도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도 있는데 탈모가 진행되는 요인인 영양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TOP 10

 

1. 파프리카

 

파리카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발모에 효과가 높습니다. 파프리카에 함유된 비타민C성분은 몸에 해로운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파프리카는 매운맛이 없으며 약간의 당도를 가지고 있는 야채로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가지색이 있으며 간식이나 이태리음식, 샐러드, 고기요리용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아몬드

 

아몬드에 함유된 비타민B성분은 머리카락이 나는데 도움이 되고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실제 아몬드의 비타민B성분의 효과를 보고자 모발용 제품에도 사용이 됩니다. 아몬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여도 효과가 있으며 아몬드를 열매로 섭취하는 경우 고소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몬드는 두유와 비슷한 과정으로 가공한 우유처럼 만든 아몬드 밀크나 초콜릿, 제과류 또는 굽거나 볶아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조개

 

조개에는 케라틴 합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으며 비타민B의 함량이 높아 탈모 진행 속도를 늦추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조개는 맛과 향이 강한 편으로 요리하여 먹으면 단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조개는 구이, 탕, 파스타, 칼국수 등으로 요리하여 섭취 가능 합니다.

 

 

4. 계란

 

계란에는 비오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으며 비오틴은 지방, 단백질의 신진대사의 필수적인 물질로 백발 방지, 대머리 예방 및 피부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탈모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계란 노른자에 비오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에 관심 있는 경우에는 계란 노른자를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5.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영양가가 높은 과일중 하나로 아보카도 성분 중 구리는 호르몬의 균형을 도와 머리카락을 굵게 만들고 두피 기능을 강화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 구리 성분은 두피 콜라겐 및 엘라스틴 형성에 효과가 있어 모낭을 지탱하는 두피의 역할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탈모 진행속도를 늦추거나 탈모 예방 또는 두피 강화를 위하여 영양가가 풍부해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는 버터처럼 고소한 맛이 나며 스무디, 과카몰리, 샌드위치, 샐러드, 소스 등으로 섭취 가능 합니다.

 

6. 치아씨

 

치아씨는 수퍼푸드라 불리는 음식 중 하나로 중남미가 원산인 과일 씨앗이며 오메가 3 지방산 함유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치아씨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좋은 지방을 섭취하여 두피 건조 예방 및 염증 완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치아씨는 맛과 향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오트밀, 스무디, 요구르트에 섞어 먹기도 하며 호두나 연어와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7. 녹차

 

녹차는 탈모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탈모의 주원인인 남성호르몬을 활성화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남성형 탈모증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며 유전성 탈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는 일반적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걸로 알려져 있는데 탈모 방지에도 효과가 뛰어나니 일석이조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녹차는 진하고 순수한 맛이 나며 뒷맛이 단 것이 특징입니다. 녹차는 차로 우려먹거나 장아찌, 녹차호박전, 튀김류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8. 석류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모근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석류에는 무려 수분이 83.1%를 차지하고 있으며 백발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새콤 달콤한 맛이 나며 생으로 먹거나 석류즙, 주스로 섭취하면 됩니다.

 

9. 솔잎

 

동의보감에는 솔잎이 머리털을 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도 솔잎이 송 모라고 하며 모발이 자라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솔잎은 옥실팔티민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솔잎은 솔잎향과 밋밋한 맛이 나며 솔잎가루로 만들어서 솔잎가루나 솔잎차로 섭취하면 효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 미역

 

미역에는 요오드와 케라틴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있으며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가 되어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에 도움을 주고 케라틴은 굵은 머리카락을 이룰 수 있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은 미역줄기볶음, 국, 초무침, 자반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풍성한 머리카락을 갖게되면 좋은 점

 

1. 보호

 

머리카락은 두피 화상 방지 및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단열 역할

 

머리카락은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 단열(열의 이동을 막는) 역할을 하여 온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심미적 역할

 

머리카락이 풍성하면 심미적으로 즐거움을 주고 젊음과 생기를 줍니다.

 

4. 스타일과 다양성

 

머리카락이 풍부하면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시도할 수 있으며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는데 용이합니다.

 

5. 자신감

 

'자신감은 머리카락에서 나온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풍성한 머리카락은 자신감과 자부심을 느끼게 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