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한 긴급재난지원금이 ARS(자동응답시스템)으로도 가능해집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은행 방문을 꺼려하는 분과 신청자 중 고령인 분들의 편의를 위해 시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카드 콜센터 및 ARS에서도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콜센터 상담원 연결을 통한 재난지원금 신청까지는 대기시간이 발생하며 ARS번호 이용시 보다 빠르게 신청하실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RS신청가능 기간
5/15일 금요일부터 우리카드 콜센터와 ARS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ARS 시행 첫날인 15일만 5부제에 맞춰 출생년도 끝자리 5와 0인 고객에 한해 전용ARS와 고객센터에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며 16일부터는 출생년도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화신청 방법
우리카드는 콜센터는 오전 9시부터 저녁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ARS에서는 0시 30분부터 오후11시 30분까지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우리카드 ARS 이용 간편 정리
ARS로 재난지원금 신청시 콜센터 상담원 연결보다 대기시간 없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ARS연결 후 1번을 누르시면 재난지원금 신청으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ARS에서도 기부금액 일부 또는 전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리 신청할 우리카드 번호를 준비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로 국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대상
2020.3.29일 주민등록표 기준 세대주 본인
■ 긴급재난지원금 금액
가구원수별 차등 적용되며 1인가구 40만원부터 4인 이상 가구 10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액 사용처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학원 등
'연매출 10억원 이하' 등의 제한은 없으나, 이용제한업종이 있으니 이용시 참고해주세요.
홈플러스, 이마트를 포함한 대형마트와 백화점, 상품권구입, 귀금속 구입, 면세점, 공과금 사용 등은 제한이 됩니다.
단, 농협하나로마트, 노브랜드, GS더프레시는 사용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기타 유의사항
1. 세대주가 연락이 안되거나 외국에 있는 경우
아래의 경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경우1) 세대주가 해외에 체류 중이거나, 행방불명·실종 상태이거나, 아파 위임장을 작성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른 세대원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경우2) 재난지원금 기준이 되는 3월 29일 이후 아이가 태어나거나 이혼한 경우에도 이의신청을 통해 조정이 가능하다.
2. 8월까지 재난지원금을 다 쓰지 못한 경우
카드로 받은 재난지원금의 사용기한은 8월 31일이다. 이때까지 사용하지 못한 잔액분은 국고로 환수돼 현금 등으로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기한 내에 모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재난지원금 기부 방법
재난지원금 신청시 은행창구에서 기부를 신청할 수 있고, 기부는 1만원 단위로 가능합니다. 기부 신청금액 이외의 잔액은 모두 카드에 적립됩니다. 기부액은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 15%가 제공됩니다. 기부가 어려울 시 공란으로 비워두면 됩니다. 기부금 신청 이후 변경을 원할 시 우리카드 콜센터로 문의하시면 당일 취소는 가능합니다. 3개월 이내에 긴급재난지원금 미신청시에도 전액 기부로 처리됩니다.
4. 문의사항
가구원 산정 관련 문의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방법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평일 09:00부터 18:00까지 전화 문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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