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살이 뒤룩뒤룩 쪄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니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가 있더라고요. 근데 다이어트도 아무 다이어트나 하면 얼굴살만 쏙 빠지고 피부 쳐져서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파인애플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다가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파인애플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흔한 과일이지요. 그런데 신맛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파인애플 자체는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라고 해요. 보통 하와이, 서인도 제도, 말레이 반도, 타이완 등에서 재배하죠. 키는 50~120cm 정도로 자라는 과일이고요. 파인애플은 씨앗을 심고 한 5~6개월 정도 지나면 10~17cm 정도 크기의 열매가 익습니다.
파인애플은 다년생 초목으로 솔방울과 비슷하게 생긴 열매라는 뜻에서 이름이 파인애플이라고 지어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강원도 및 기타 중부지방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그럼 파인애플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로해소
비타민 A, 비타민 C가 많은 편이며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피로해복에 탁월합니다. 또한 파인애플 속 비타민,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아주 활발하게 도와주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해외 영양학 연구에서 밝혀졌어요. 필리핀 아이들을 대상으로 약 2달 동안 실험을 했는데 파인애플을 일정량 섭취한 경우 아이들의 백혈구 수치가 높아졌으며 바이러스, 박테리아 감염 위험 노출이 적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파인애플 150g에는 비타민C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130%가 포함되어있다고 해요.
잇몸 건강
비타민C가 워낙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 증가 및 잇몸의 건강도 유지시켜줍니다. 잇몸 건강과 더불어 각종 혈관 기능 향상, 콜레스테롤 감소의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마시면 누런 이와 충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소화 촉진
구연산, 사과산이 풍부해 타액과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요. 그래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파인애플을 먹어주면 소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가 있어서 단백질을 분해해요. 이 때문에 고기를 섭취할 때 함께 섭취해주면 소화가 잘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화기관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파인애흘에는 티아민이라는 성분이 있어 탄수화물을 빠르게 에너지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파인애플을 마시게 될 경우에 당분을 덜 찾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심장 질환
파인애플의 식이섬유, 단백질은 심장 쇼크나 발작 등의 심장 질환을 약화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붑기 제거
파인애플 안에 들어있는 효소 성분은 몸과 얼굴의 부기를 빼고 항생물질을 강화합니다.
시력 강화
파인애플의 비타민A, 베타카로틴은 시력강화를 도우며 꾸준하게 섭취하면 안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눈과 관련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재생
파인애플에는 약화된 피부를 온침 시키는 효과가 있어 각질 제거, 보습 효과가 좋아서 기능성 화장품의 원료로 이용될 정도예요. 이미 피부에 자극 없이 항주름 효과, 피부 유연 및 보습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화장품 원료라는 것이 입증된 특허 및 논문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 한 연구에 따르면 파인애플이 피부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며 파인애플로 처치한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수분상태, 멜라닌 감소, 색소 침착 효과가 증가한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혈압 조절
파인애플은 나트륨 및 탄수화물 함량이 적습니다. 이에 반해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 상승의 원인인 나트륨 배출, 혈관의 긴장 완화 역할을 합니다.
파인애플의 부작용도 있어요. 아무래도 신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기는 하지만, 지나칠 정도로 다량 섭취 시에는 위벽에 상처가 생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언제까지나 지나칠 경우이지 하루에 적절한 양의 섭취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고 오히려 다양한 효능을 얻으실 수 있는 과일이에요. 마지막으로 맛있는 파인애플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인애플의 과육이 단단한 것, 잎은 작은 것이 좋습니다. 과육 부분의 껍질 색이 약 35% 정도가 노란 것이 맛있는 파인애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