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계절 쑷갓에 대해 소개해보겠다. 봄철이 다가오면서 면역력에 좋은 쑷갓을 잘 섭취하면 면역력 증가는 물론 피부건강에도 좋을거같다.
쑷갓은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지중해 연안에서 동아시아로 전파되었다. 키는 30~70cm로 자라며, 털은 없는 편이고 잎이 어긋나는 것이 특징이다. 초여름에는 노란색 또는 흰색 꽃이 핀다. 서양에서는 관상용으로 동양에서는 채소로 재배하고 있다. 독특한 향이 있는데 이를 좋아하는 한국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국인 중국, 일본 등에서 식용 채소로 널리 쓰인다.
쑷갓은 일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서늘한 계절에 나는 것이 맛이 좋다. 생것으로 쌈을 싸먹어도되는데 진한 향기가 입맛을 돋우고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으면 잎의 부드러움과 줄기의 아삭한 질감이 좋다. 오래 익힐 경우 쓴맛이 나니 살짝 대처야하는 것은 팁이다. 조개탕, 매운탕 국물요리에 안성맞춤이며 특히 국물 요리가 완성되기 직전 살짝 익히면 비린내, 잡내를 없애준다.
1. 위장 작용 원활
쑥갓은 따뜻한 성질인 식품이기에 환절기나 추운 날씨에 섭취하면 위 보호에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따라서 찬 성질의 식품과의 궁합이 좋다. 특히 찬 성질이 지닌 고기를 섭취할 때 쑷갓과 같이 먹을 경우 혈당 상승도 억제하며 당뇨 같은 대사 증후군 예방에도 좋다.
2. 목 염증과 알레르기 완화
쑷갓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 히스타민의 과다한 분비를 막아주고 알레르기를 완화시켜준다. 따라서 천연 항히스타민제로 유명하다. 또한 알레르기는 코, 입을 통해 몸속으로 미세먼지가 들어오면서 염증이 유발되는데 쑥갓은 알레르기성 물질을 배출하고 비염, 천식 유발을 억제한다.
3. 혈관 건강
쑥갓은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한다. 또한 혈액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글루코스 방출을 지연시켜서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4. 고지혈증 예방
쑥갓에는 항산화 성분인 피토케미컬이 아주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준다. 따라서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5. 면역력 강화
쑷갓은 비타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환절기나 심신이 피로하여 지쳐있을 때 면역력이 약해지기 마련인데 쑥갓은 이러한 몸상태를 좋게 해주는데 효과를 준다.
6. 피부미용
쑥갓은 알칼리성 식품이고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미용에 좋다. 특히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피부트러블을 완화한다. 또한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 좋다. 쑥갓의 칼로리는 100g당 26kal이다.
7. 불면증
쑷갓은 불면증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심신을 안정되게 도와주며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좋다. 아울러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및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쑷갓을 고르는 방법>
좋은 쑷갓은 잎이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난다. 줄기는 가늘고 짧다. 또한 꽃대가 올라온 것은 이미 과하게 자란 것으로 피해야 한다.
<궁합 음식>
쑷갓은 비타민D가 부족한 것이 흠이다. 비타민D가 풍부한 표고버섯과 요리하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어 영양 궁합이 아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