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난 녀석

어느 날 신품종 과일 샤인 머스켓이 등장했어요. 마트나 백화점에서 포도처럼 생긴 과일인데 가격이 일반포도보다 높아 자세히 보면 샤인머스켓이라고 쓰여있더군요. 샤인 머스켓은 영어로 shine muscat이예요. 청포도 종류 중 하나인데 껍질도 먹을 수 있고 씨가 없어 한입에 먹기 편한 과일이죠. '망고맛 포도'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어디서 만들어진 것일까요? 샤인머스켓은 일본에서 개발한 새로운 품종의 과일입니다. 일본에서는 2006년도에 개발되었고 국내에는 2015년에 들어왔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개발했어도 국내에서 재배하는데 따로 로열티를 지불해야 할 것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로열티 없이 중국, 일본 등 다른 국가에서도 한국처럼 샤인 머스켓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국이나, 일본에서 한국에서 수출된 샤인 머스켓이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좋아 더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른 국가에서 품종개발을 해서 로열티를 지불하는 경우 그 값이 비싸지는데요 대표적인 과일로는 체리나 파프리카가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포도와 별반 다를 것이 없는데 알갱이가 일반 청포보다는 크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청포도가 아삭한 식감을 주는 반면 샤인 머스켓은 젤리를 씹는 듯한 식감을 주는 것이 두번째로 큰 특징입니다. 그런데 청포도와 다르게 가격은 꽤 높은데요, 알려진 바로는 1송이에 대략 1만 원 후반대로 책정되어 팔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귀족 포도, 샤넬 포도, 에르메스 포도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고당도 과일을 선호해서 판매량은 높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샤인머스켓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항암 작용>

레스케라트롤레스 케라 트롤 성분이 있어 항암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도와줍니다. 레스 케라 트롤 성분은 혈류의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기도 합니다.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

구연산, 유기산,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런데 칼로리는 높은 편인 과일이라 다이어트에는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피로 및 피부에는 좋으니 챙겨먹고 싶어집니다.

 

<칼륨과 철분>

칼륨과 철분은 골다공증과 빈혈,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칼로리는 100g에 71kcal로 일반 청포도가 100g에 47kcal인 것에 비해서는 약간 더 높은 편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맛을 포기하고 일반 청포도를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샤인 머스켓을 먹을 때는 식초에 약 30초 정도 담가놨다가 약 1분 정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드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과일 그 고유의 맛이 귀한지라 쥬스를 만들어먹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는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